인버스 곱버스 뜻과 투자 시 주의사항 2가지

최근 주식시장의 투자자금이 미국에서 유럽으로 흘러가고 있다.

중국 대신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도 최근 주춤한 모습을 보이며 베트남 지수가 더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투자자금이 고평가 된 곳에서 저평가 된 곳으로 이동중인 것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일본을 벤치마킹하여 시도하고 있는 밸류업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증시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지난 한달 개인 순매수 상위 ETF는 KODEX200 선물인버스2X로 1791억원을 매수했다.

인버스2X는 곱버스로 불리기도 하는데 인버스 곱버스 뜻과 투자 시 주의사항 2가지에 대해서 정리해봤다.

인버스 곱버스 뜻과 투자 시 주의사항

인버스 곱버스 뜻과 투자 시 주의사항 2가지

인버스 곱버스 뜻

인버스(Inverse)는 사전적 의미로 ‘거꾸로’, ‘반대로’의 뜻을 가지고 있다.

주식투자는 변동성이 심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항상 우상향해왔다.

인버스 투자란 반대로 투자한다는 의미에서 하락에 베팅하는 투자 방법이다.

일본 주식시장은 많이 올랐지만 우리나라가 비슷한 정책을 폈음에도 주가가 지지부진하다는 것은 조금의 악재만 나오더라도 급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에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인버스 파생상품으로 2X, 3X 등이 있는데 동일한 상품에 2배, 3배의 변동성을 보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코스피지수를 투자하는 인버스 ETF 상품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지수가 10% 하락했다면 인버스 ETF는 10% 수익이 날 것이다.

이때 인버스 2X ETF에 투자했다면 20% 수익이 난다.

인버스 2X 상품이 2배의 변동성을 보이기 때문에 곱버스라는 별칭이 붙게 되었다.

곱버스 상품은 코로나 시기에 시장이 급락하면서 유행하게 된 상품이다.

최근 투자 동향

지난 한달간(2월 12일~3월 13일) 개인이 가장 많이 투자한 상품은 KODEX200선물인버스2X로 1791억원 순매수를 하였다.

KODEX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영하는 ETF상품 브랜드명이다.

숫자 200은 코스피 200 선물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2배 하락에 추종한다.

개인투자자들은 현재 지수 하락에 베팅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개인적인 판단으로 하락 베팅을 하고 있는 근거는 미국의 금리인하가 최근들어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올해 초만 하더라도 미국 연준에서 금리 인하 3번을 시사했으며 늦어도 6월에는 시행될 것으로 언급을 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3번에서 2번만 시행될 수도 있으며 금리 인하 시기도 6월에서 9월로 연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나오며 투자자들에게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안정권에 들어서야지 금리 인하를 하게 될텐데 시장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는 것이다.

시장전반적으로 경기침체가 드리워진 가운데 AI반도체 섹터만으로 주식시장이 상승하고 있기때문에 AI거품이 꺼지는 순간 시장은 순식간에 폭락을 하게 될 수도 있다.

미국이나 일본은 자산가치가 많이 상승했기때문에 어느정도 조정이 필요한 구간이지만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경우 두 나라에 비해서 상승폭이 적었다.

시장이 급락하게 된다면 미국이나 일본보다 더 큰 하락이 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곱버스에 베팅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인버스와 곱버스 투자 시 주의사항 2가지

인버스는 주식 하락에 베팅하는 상품이기때문에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주식시장에 반대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는 상품이다.

곱버스의 경우 인버스 대비 2배의 변동성을 보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2배의 손실을 보게 된다.

인버스보다 곱버스가 위험한 이유는 동일한 비율의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괴리율이 더 커지며, 하락 추세의 경우 겉잡을 수 없을 만큼 손실이 커지게 된다.

예를 들어서 인버스 상품에 100만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했을때 10% 하락하면 투자자산은 90만원이 될 것이다.

곱버스의 경우 20% 하락하기 때문에 투자자산은 80만원이 될 것이다.

이때 다시 10%의 상승이 이어진다면 인버스 상품은 90만원에서 10% 금액인 9만원의 수익이 발생하여 투자자산은 99만원이 된다.

반면 곱버스의 경우 20% 상승하더라도 80만원에서 20% 금액인 16만원의 수익이 발생하여 96만원이 된다.

동일한 비율의 하락과 상승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곱버스는 3만원 손실이 발생했다.

하락과 상승의 반복 횟수가 많아질 수록 곱버스 상품은 손실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코스피 시장 전망

최근 삼성전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시가총액이 높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따라서 삼성전자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코프시 지수가 상승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삼성전자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미국의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주가가 상승하고 있으며 메모리 반도체 업황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AI 반도체 이슈로 HBM관련주들이 상승했는데 HBM도 결국 메모리반도체의 집합체들이다.

데이터센터 수요도 늘어나고 있고, 이는 곧 서버 증설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도체 업황이 개선될 수 밖에 없다.

개인 투자자들은 하락 베팅을 한 상태지만 삼성전자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곱버스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안겨줄 확률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또한 SK하이닉스에 비해 삼성전자는 소외되어왔기 때문에 최근 상승 추세는 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마치며

인버스 곱버스 뜻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봤다.

곱버스라는 투자상품이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는 위험할 수 있기때문에 시장이 불안한 상황에서 단기적으로 투자를 해야한다.

하지만 시장은 예측의 영역이 아니라 대응의 영역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한다.

주식시장은 장기간 우상향해왔기 때문에 지수 추종 상품에 투자했다면 하락시 물타기 전략으로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인버스나 곱버스는 물타기를 잘못하게 되면 손실을 더 키울 수 있다.

곱버스 투자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를 하고 현명한 투자를 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