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에너지 관련 ETF, HANARO 원자력iSelect 연초대비 39% 상승

최근 몇 년간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이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AI반도체 확산에 따른 전력 수요가 늘어나면서 원자력 에너지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원자력 에너지 관련 투자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원자력 에너지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 상품들이 주목받고 있는데, 국내 원자력 에너지 관련 ETF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HANARO 원자력iSelect ETF를 소개하려고 한다.

원자력 에너지 관련 ETF

HANARO ETF 소개

HANARO는 NH(농협)과 유럽 1위 자산운용사 Amundi가 함께하는 운용하는 ETF브랜드이다. 2018년 처음 상장되었으며, 2019년 ETF 운용 규모로 국내 최단 기간 1조를 돌파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KODEX(삼성), TIGER(미래) 등의 ETF가 인기가 높은 편이지만 운용사마다 ETF 상품이 다르며, 2024년 4월 8일 기준 2개의 운용사에서는 원자력 관련 ETF상품이 출시되지 않은 상태이다.

원자력iSelect ETF 구성

HANARO 원자력iSelect ETF는 원자력 에너지 산업에 특화된 ETF로, 원자력 발전소의 건설, 운영, 유지 보수, 그리고 관련 장비 제조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에 투자한다. 이 ETF는 투자자들에게 원자력 에너지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원자력 에너지 관련 ETF

주요 투자포트 종목명, 평가금액, 비중을 정리해보았다.

변압기관련주로 핫한 HD현대일렉트릭이 21%의 비중으로 가장 높은 비율이 투자되고 있으며, 한국전력, 두산에러빌리티, 현대건설 등이 포함되어있다.

원자력 관련 ETF에 현대건설이나 대우건설 등 건설사가 포함된 것이 의아한 투자자들도 있겠지만 실제로 현대건설은 해외원전사업의 수주를 받기도 하며 적극적으로 관련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올해 2월 부터 꾸준히 상승흐름을 보이며 연초대비 39% 정도 상승한 상태다.

포트폴리오 분석

주요 포트로 한국전력이 포함되어있는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슈로 연료비 단가가 상승하며 작년에 30조 가량 적자가 발생했다. 전기요금을 올리는 것이 한전의 이익을 정상화하는 방법이지만 선거를 앞두고 요금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제 국회의원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상태이기 때문에 선거가 끝나면 전기요금 인상이 좀 더 자유로워질 것이며, 한전의 경영성과도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은 대표적인 저PBR주에 포함되기 때문에 밸류업 프로그램 이슈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최근 지속적인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는 전력용 변압기 관련주들이 다수 포함되어있으며, 변압기 관련 이슈는 단기간에 그칠것으로 보이지 않아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원자력 에너지 전망

AI반도체 확산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탄소배출도 절감할 필요가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불가능하다. 석탁은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이 심하다. 따라서 원자력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중 SMR(소형 모듈 원전)이 이슈를 받고 있다. SMR은 소형이기때문에 건설기간이 짧으며, 투자비용 대비 전력효율도 높다. 아직 상용화 전이지만 2~3년 내에 상용화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마치며

HANARO 원자력iSelect ETF는 원자력 에너지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에게 훌륭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이 ETF는 원자력 에너지 산업 전반에 걸친 기업들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현재 가장 이슈를 받고 있는 전력용 변압기 관련주들도 다수 포함되어있어서 주가 상승률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대외변수로 금리인하 시기가 불투명한 가운데 최근에는 인플레이션이 다시 재발할 우려도 번지고 있어 금리인상 카드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불확실성이 상존한 가운데 주식시장이 조정을 거치게 된다면 가장 많이 오른 변압기 관련종목들이 하락할 위험성도 있다.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인상 이슈와 변압기관련주들의 흐름을 함께 살펴본다면 투자의 성과를 올리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